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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충치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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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0-11-11 01:01 조회880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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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치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
 
▶4-3-3원칙을 지킨다
하루 4번, 식후 3분 이내에, 3 분 동안 닦는다.
가장 이상적인 양치질 횟수는 잠자리에 들기 전 마무리까지 총 4번의 양치질. 아이는 당분 섭취가 빈번하고 충치가 생기는 빈도나 진행속도가 어른에 비해 훨씬 빠르기 때문에 잠자기 전 한 번 더 양치하는 것이 좋다. 작은 원을 그리면서 닦아주거나 좌우로 닦아주고, 앞니 안쪽은 칫솔을 세로로 대고 잇몸에서 치아 끝 방향으로 살살 닦는다.
 
▶양치질을 할 수 없을 때는 물을 마신다.
사탕이나 과자를 먹을 때마다 매번 칫솔질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일. 물을 마시거나 가글을 하는 것도 치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. 물은 입안의 자정작용을 도와 충치 예방에 좋다.
 
▶잠들기 전 주스는 절대 마시지 않는다.
잠자기 전에 주스나 과즙을 마시면 아이의 치아가 강한 산에 노출되어 밤사이 충치균의 공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절대 삼간다. 밤중 수유 역시 충치 발생 확률을 높이므로 수유 후에는 물을 먹여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시킨다.
 
▶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는다
눈에 보이는 충치가 없어도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치아상태를 확인한다. 대한소아치과학회에서는 생후 6개월 이후 치아가 처음 나면 어린이 치과를 방문하고 적어도 1년에 2회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권하고 있다.
 
▶충치 잘 생기는 음식 섭취를 삼간다.
요구르트, 초콜릿, 과자 등 단 음식을 먹으면 입안의 산도가 높아져 치아의 단단한 조직이 녹아 내린다. 이때 입안에 충치를 유발하는 균들이 작용해 충치가 생기는 것. 청량음료 역시 산도가 높아 치아 표면에 미세한 부식을 일으키므로 삼간다.
 
▶자일리톨을 씹게한다
자일리톨 껌을 씹어도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. 자일리톨은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는 천연감미료로 자작나무 추출물이 주원료다. 대표적인 충치 유발균인 뮤탄스균의 성장을 억제하고, 치아표면의 세균막인 프라그 내의 산 생성을 감소시켜 충치를 예방한다. 불소도포와 함께 자일리톨을 씹으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. 이때 자일리톨 성분이 적어도 50%는 넘어야 충치예방효과가 있다. 식사 후나 간식 후, 잠자기 전에 5분간 씹는 것이 가장 좋으며, 자일리톨을 씹기 전에 양치질은 꼭 할 것
 
출처 :베스트 베이비 http://www.ibestbaby.co.kr/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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